일상다반사

우리은행 면접 기본질문 + < 우리은행 현황과 대응방안 예시 1~3 >

뿌레도 2019. 9. 10. 23:06
728x90

 

 

 

 제가 면접을 준비하면서 가장 슬펐던(?) 당황스러웠던 경험은 스터디에 참여하지 못한다는 것이에요. 면접경험이 없거나, 인턴 경험이 없으면 아무리 연락을 해도 답장이 오지 않아요.... 그래서 저도 혼자 준비했는데 운 좋게 2018년 상반기 / 하반기 입사하신 총 2분을 알게 되어 도움을 받았습니다.

 

 제 상황과 비슷하신 분들이 많으실거라 생각되서, 그 분들에게 받은 정보들을 공유하겠습니다.

 

 


- 우리은행 면접 기본 질문 리스트 -

 

기업관련 질문

- 우리은행 지원동기는 무엇인가 
- 우리은행에 대해 아는 대로 말해보시오 
- 우리은행의 제품/상품에 대해 아는 대로 말해보시오 
- 우리은행의 이미지는 어떠한가 
- 우리은행과 경쟁사를 비교 설명해보라 
- 우리은행의 장단점은 무엇인가 
- 우리은행 관련 기사를 읽은 경험이 있는가 
- 우리은행의 광고를 본 적이 있는가? 기억에 남는 광고는 무엇인가? 
- 우리은행 인재상 중 자신과 잘 맞는 사례를 설명해보라  
- 핀테크에 대해 설명하고 우리은행의 핀테크 사업 특징을 설명해보라 
- 우리은행 상품과 경쟁사 상품을 비교해보라

 

산업 관련 질문

- 우리은행 업종이 나아가야 할 방향은? 
- 은행산업에 지원한 이유는 무엇인가? 
- 은행산업에서 중요한 점/필요한 점은 무엇인가? 
- 현재 금리는 어떠한가 
- 금리인상이 경제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 인터넷전문은행에 대해 설명해보라 
- 기업금융은 무엇인가? 개인금융과의 차이는 어떠한가? 
- 카드수수료 인하에 대한 대책을 얘기해보라 

 

직무관련 질문

- 해당 직무를 선택한 이유는 
- 입사 후 포부를 말해보라 
- 자신을 채용해야 하는 이유 
- 희망하지 않는 분야에 배치된다면? 
- 자신의 직무경험을 말해보라 
- 해당직무 담당자가 갖춰야할 역량은 
- 입사를 위해 준비한 것은 
- 지원직무 관련 자격증을 보유하고 있는가 

 

가치관질문

- 관련분야에서 아르바이트 한 경험에 대해 말해보라 
- 단체활동에서 배운 점은 무엇인가 
- 가장 힘들었던 경험과 극복방법은 
- 팀이나 조직을 이끌어본 경험이 있는가 
- 사람들과 갈등한 경험과 해결방법은 무엇인가 
- 리더 경험이 있는가 
- 살면서 가장 힘들었던 경험을 말해보라

 

 

 

 

- 우리은행의 현황과 대응방안 예시 1 -

 

내방 고객 감소(비대면 채널 이용 증가)에 대응한 우리은행의 전략

(1) 현황 
- 비대면 채널 이용 고객 비중이 증가하면서 은행 내방 고객이 감소하는 추세 
  
(2) 대응 방안 
- 비대면 채널을 활용한 고객의 내방 유도 
  (예 : 비대면 채널을 통해 대략적인 자산컨설팅을 받고, 영업점에서 더 자세한 상담을 받을 수 있는 예약서비스를 함께 운용) 
- 우리은행의 강점인 기업고객과의 탄탄한 관계를 바탕으로 주거래 개인고객 유치 
- 금융수요가 있는 곳으로 행원들의 찾아가는 금융서비스 강화 (아웃바운드 영업) 
  
주52시간 근무제 안착을 위한 탄력근무제, 유연근무제 등의 활용방안

 


 유연근무제 : 출퇴근 시간을 직원들이 선택할 수 있는 제도
(우리은행에서는 한달에 8회 사용 가능)
  

 

(1) 현황
- 10월부터 주52시간 근무제를 조기 도입
- 탄력근로제, 유연근무제를 함께 도입해 주52시간 근무 도입으로 인한 부작용 축소
- 초과 근무 시(PC-OFF이후 재가동 위해서는)에는 소속장(지점장)의 사전 승인이 필요하며, 지속적인 초과근무가 발생하는 지점/부서에는 추가 인력 확충 계획
- 오전 회의 준비를 위해 일찍 출근하는 사태를 막기 위해 오후 4~6시로 지점 회의 시간 변경


(2) 활용방안
- 특정 업체에 입점되어 있는 점포는 해당 업체의 근무시간에 맞춰야 하거나 휴일 운영을 해야 하는 경우가 있음에 따라 근로시간을 획일적으로 줄이기 어려운 문제가 있음
  → 고객의 금융 접근성이 저해되지 않도록 유연근무제를 잘 활용하도록 유도

 

 


 

디지털 금융소외계층 발생에 따른 은행의 (사회공헌) 전략

 

(1) 현황
- 비대면 채널 이용 고객 비중 증가에 따른 은행의 영업점포 감축
- 이에 따라 비대면 채널 이용이 어려운 고령층, 장애우 등의 금융 접근성이 저하되는 문제 발생
- [참고] 디지털금융 소외는 단지 스마트 디바이스를 능숙하게 다룰 줄 아느냐 모르느냐의 문제를 넘어 재산보호와 자산증식의 기회배제나 금융피해가 가중된다는 의미와 같다.
- [참고2] 미국의 연방준비제도이사회 의장이었던 앨런 그린스펀은 "문자문맹은 생활의 불편을 가져오지만 금융문맹(Financial Illiteracy)은 그 사람의 생존을 좌우한다"고 말했습니다.
 
(2) 대응방안
- 찾아가는 디지털 금융교육 강화 : 디지털에 익숙한 밀레니얼 세대를 통한 금융교육 강화
  (우리은행의 ‘스무살우리’ 대학생 홍보대사들을 통해 디지털 금융소외계층
   밀집 장소 방문 교육)
- 내방고객을 대상으로 비대면 채널을 소개하고, 비대면 채널을 통한 금융상품 가입, 일정 횟수 이상의 사용 등 조건을 만족한 고령층에게 우대금리 등의 혜택 제공
- 노인층을 위한 어르신 전용상담 전화 서비스를 현행 유료체계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방안을 고민
- 금융소외 현상이 금융문맹 양산으로 이어질 수 있기에 금융당국과 공조를 통한 대응이 필요

 

 


 

 

2019년 상반기 우리은행 지역인재 서류합격 후기 및 자기소개서 예시

 

2019년 상반기 우리은행 지역인재 (경기남부) 서류합격 후기 및 자기소개서 예시

안녕하세요. 티스토리 잡학소식의 뿌레도입니다. 저는 2019년 상반기 우리은행에 지원해서 필기와 1차면접을 봤습니다. 당시 블로그를 쉬고있던 중이라 글을 작성하지 않았지만, 하반기가 시작되어 혹시라도 필요..

trivia-korea.tistory.com

 

[금융권취업] 우리은행 심화면접 자료 공유 2

< 금융이해력, 서민금융지원, 브랜드 가치 제고 및 이미지 향상 >

 

[금융권취업] 우리은행 심화면접 자료 공유 2 < 금융이해력, 서민금융지원, 브랜드 가치 제고 및 이미지 향상 >

학생들의 금융이해력 강화를 위한 우리은행의 대응 방안 (1) 현황 - 2017년 금융당국의 성인 금융이해력 조사 결과, 20대가 70대를 제외한 전 연령층에서 가장 낮은 이해력을 보유하고 있음 - 이는 20대에는 물론..

trivia-korea.tistory.com

 

 

[금융권취업] 우리은행 심화면접 자료 공유 3

< 해외 진출 지역 선정, 예대율 규제 대응방안, 민원감축, 지주사 전환 후 사업전략, 고액자산가 유치 확대 >

 

[금융권취업] 우리은행 심화면접 자료 공유 3 < 해외 진출 지역 선정, 예대율 규제 대응방안, 민원감축, 지주사 전환 후 사업전략, 고액자산가 유치 확대 >

우리은행의 해외 진출 추가 지역 또는 국가 선정 (1) 현황 - 미국, 인도네시아, 중국(홍콩), 러시아, 브라질, 캄보디아, 미얀마, 필리핀, 베트남, 바레인, 방글라데시, 인도, 호주, 두바이, 말레이시아, 이란, 폴..

trivia-korea.tistory.com

 

[금융권취업] 우리은행 심화면접 자료 공유 4

< 대기업 여신 규모 축소 대응방안, 대출제약에 따른 수익 다변화, 1인가구 증가에 따른 은행의 대처, 부동산 정책의 올바른 방향성 >

 

[금융권취업] 우리은행 심화면접 자료 공유 4 < 대기업 여신 규모 축소 대응방안, 대출제약에 따른 수익 다변화, 1인가구 증가에 따른 은행의 대처, 부동산 정책의 올바른 방향성 >

대기업 여신 규모 축소에 따른 은행의 대응방안 (1) 현황 - 우리은행의 대출 포트폴리오에서 대기업 대출이 차지하는 비중이 점차 감소하고 있음 → 이는 우리은행의 강점을 저해하는 요인으로 작용 - 이에..

trivia-korea.tistory.com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