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다반사

< 델키 미니 IH 프라이팬 편수 > 사용후기 및 불소수지 코팅 주의사항

뿌레도 2019. 8. 28. 17:38
728x90

 본가에서 안쓰길래 가져온거 사용해보고 후기 쓰는겁니다 ~

광고가 아니라 구매링크 따로 없으니 인터넷에 검색해서 직접 구매하세요.

 < 델키 미니 프라이팬 > 치면 나옵니다.

 


 

 

 

 상자부터 시작해서 모든게 아담한 사이즈인 프라이팬 !! 사실 처음에는 계란후라이(? 계란 프라이?) 해먹으려고 가져왔어요. 그런데 의외로 용도를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을거 같은 느낌을 받았죠. 작은게 장점인 프라이팬! 열(에너지? 가스나 전지 등)을 덜 먹는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어요. 

 

여기서 IH 프라이팬이라는게 뭘까요?

 

 저도 궁금해서 찾아봤는데 IH는 Induction Heater라고 해요. 자세히는 전자유도가열을 이용한 가열기구, 전자조리기라고 불리네요. 결국 인덕션..... 

전자조리기 (IH) 원리
 코일로부터 만들어진 고주파의 자력이 철 냄비에 흡수되고, 과전류가 발생한다. 이 전류가 냄비의 분자와 충돌하여 고열이 발생한다. 냄비 자체가 가열되기 때문에, 에너지 낭비가 적고 빠른 조리가 가능하다.

 

 

 

 

 

 사이즈를 보면 지름이 16cm 에요. 성인 남자 손을 벌리면 되는 정도?? 

 

알루미늄과 스테인리스 제질로 이루어져있고 불소수지 코딩을 통해 음식이 늘러붙지 않아서 좋아요. 기름없이 밥을 볶을 수 있다는 그 불소수지 코딩 !

 

 

+ 뿌레도 TMI : 불소수지를 어떻게 코팅했을까?

PTFE는 어떤 용매에도 녹지 않고 또 전혀 접착되지 않는다는데 프라이 팬 코팅은 어떻게 했을까?

프라이 팬을 자세히 관찰하면 표면이 매끄럽지 않고 오돌토돌한 것을 알 수 있다. 매끄러운 표면은 표면적이 좁아 전혀 접착시킬 수가 없어 오돌토돌하게 만들어 표면적을 넓혔고, 또 표면에 생긴 미세한 홈 속으로 
PTFE 가루를 채운 다음 열을 가해 소결시켜서 빠져 나오지 못하게 만든 것이다.

[네이버 지식백과] 프라이 팬의 불소수지 코팅 (생활 속의 화학과 고분자, 2010. 12. 31., 정진철)

 

 

 

 

 

 

 프라이팬 바닥을 보면 이렇게 구명이 송송송 있어요. 뭐 이것도 열을 효율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구조거나 미적 고려를 한 디자인이겠죠..?

 

 이 프라이팬은 가스레인지, 하이라이트, 인덕션에서 모두 사용할 수 있어요.

 가스레인지는 말 그대로 가스를 사용한 레인지(불)고, 하이라이트는 전기로 상판을 데워서 열을 내는 것, 인덕션은 전자유도를 통해 열을 발생시키는 방식이에요.

 

편수는 손잡이가 한 쪽에 있다는 뜻 입니다.

 

 

 

 아무래도 가스레인지를 사용해서 요리를 할 때에는 팬과 손잡이 사이 부분이 직접적으로 열을 받게되서 뜨거워져요. 델키 미니 프라이팬은 나무재질로 되어있는 손잡이로 요리할 때 뜨거워지는 것을 방지하고 있어요. 

 

 사이즈가 아담해서 감자칼 걸어두는 곳에 걸렸어요.. 사실 냄비 보관하기가 쉬운게 아닌데 이거라도 걸어둘 수 있으니 다행이라고 생각되네요.

 

 

 

 

 불소수지 코딩 프라이팬을 처음 사용할때는 물과 식초을 넣고 가열한 뒤, 중성세제로 닦아주세요. 제조과정에서 화학처리를 하기 때문에 혹시라도 남아있는 불순물이나 화학물질들을 제거해주기 위해서죠. 그 외에는 사용하면서 주의해야할 점이에요.

 

 참고로 3번 센 불에 장시간 조리할 경우에 변형이 온다고 했는데 이보다 더 주의해야할 점이 있어요.

 

절대 프라이팬만 가열시키지 마세요 !!

 즉, 프라이팬에 내용물 없이 (물도 없이) 가열시키면 치명적인 화학물질이 생길 수 있습니다. 불소수지는 400도 이상 가열되면 탄소와 CTF (사불화 탄소) + 소량의 PFIB(퍼풀루오로이소부틸렌)가 생기는데 이 PFIB가 치명적입니다.

 LD50/kg(체중 1 kg당 50% 치사율)가 0.5ppb로 위험한데 냄새도 안나서 알기 힘들다고 하네요. (불쌍한) 카나리아 새가 PFIB를 감지하면(?) 울음을 내다가 곧 죽어버리는데, 그 때 도망가야 한다고 해요. 우리는 카나리아 새가 없으니깐 위험하게 실험하지 말아요.. 

고기 구울때 프라이팬 미리 가열한다고 불 켜뒀다가 깜빡하면 목숨이 위험하겠어요...

 

 

- 델키 미니 프라인팬 사용 영상 -

 

 어제 만들었던 돼지갈비인데 냉장공에 넣어뒀던거라 저녁에 먹을겸 데워봤어요. 불 키고 얼마 안돼서 지글지글 하는게 정말 가스 절약이 되는듯 하네요. 다른 음식도 하게되면 추가로 올려볼게요.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