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다반사

2007년식 쏘렌토(VGT) 정비기록 : 기아 오토큐에서 터보 엑츄에이터(가버너) 교체 후기

뿌레도 2019. 8. 21. 16:33
728x90

정비일 : 2019년 08월 13일

정비소 : 산본모터스 기아 오토큐

차량 : 2007년식 쏘렌토(VGT)

주행거리 : 약 12.7만


 

 최근 시흥 관곡지 연꽃테마파크와 부천 아인스월드를 다녀왔는데 차에 문제가 생겼어요. 예전부터 거슬려하던 것인데 이번에 유독 심해서 정비를 받아야겠다 마음 먹었어요.

 

증상이 속력이 40 혹은 80 일 때, 엑셀을 밟아도 속력이 오르지 않는건데요. 이 때 엑셀을 쎄게 밟으면 우웅 소리가 나면서 한 2~3초 뒤에 쭉 나갑니다. 게다가 검은 매연이 팍! 하면서 뒤에 나오더군요. 오르막길에서 정차 후 다시 출발할 때도 출력이 제대로 안나와요.

 

 이번에도 늘 가던 본가 근처의 블루핸즈를 가려다가 아버지가 이번에는 확실하게 기아 서비스센터에서 받아보는게 어떻겠냐고 하셔서 기아 서비스센터를 찾게 되었네요.

 

산본모터스 기아 오토큐

 기아차 서비스센터는 직영 / 종합 / 전문 센터로 나뉘어져 있어요. 각 센터별 설명은 아래 써있고, 산본모터스는 그 중 종합 서비스센터네요.

1. 직영 서비스 센터
말 그대로 기아차에서 직접 운영하는 서비스센터 (예약힘듦)

2. 종합 서비스
기아자동차 보증 수리가 가능하고, 일반 점검/정비 및 판금/도장 정비 가능

3. 전문 서비스
기아자동차 보증 수리가 가능하고, 일반 점검/정비 가능

 


 

 직영 서비스 센터에서 정비를 받고 싶어서 예약을 하려고 홈페이지에 가입하고 멤버쉽 카드까지 발급했는데 !! 정비예약 및 기술상담은 통합콜센터에서 가능하다는 문구가 나왔습니다....

 

기아오토큐 통합콜센터 ☎ 1899-0200

 

 아무튼 그래서 전화를 했는데 기아차 직영 서비스 센터는 예약을 잡으려면 1개월 이상 걸린다고 하시고, 종합 서비스센터나 근처 전문 서비스센터도 1주일은 필요하다고 하시네요. 결국 전화를 끊고 산본모터스에 직접 문의한 결과 방문접수하면 순서대로 처리해준다고 해서 바로 찾아갔습니다.

 


 

출처 : 네이버지도 산본모터스

 산본모터스 내부는 엄청 넓어요. 최근 다녀온 블루핸즈 보라점은 1층에서만 차량을 정비하고 나머지는 카운터와 고객쉼터인데, 산본모터스는 건물 1층 정비 | 2층 고객쉼터 | 4층?5층? 정비로 구성되더라고요.

 

 차를 끌고가면 사진에 보이는 노란색 네모에 세우고 직원한테 증상을 말해주면 대기시간을 알려주거나 물량이 많아서 다음에 오라는 등 설명을 해줍니다. 저는 처음간 날에 비가왔는데 시운전해봐야 한다고 날씨 좋을 때 오라고 했어요. (다음에 날씨 좋은 날 갔는데 시운행 안해보고 스톨테스트 하시더니 문제점 알려주심 ㅠㅠ)

 


매연/출력저하 원인은 터보 액츄에이터(가버너)라고요?

 

 정비 혹은 대기중인 차가 많아서 처음에 1시간 정도 기다리니 엔지니어가 차를 살펴봤는지 와서 문제가 뭔지 말해주더라고요. 빨간색 원 안에 있는 부품이 터보에서 교체가 가능한 부품이라고 하시면서 문제가 있다고 하네요.

생략 ~ " 교체가 가능한 부품은 어느정도 고장률이 있어서 고장이 나는 걸 제조사에서도 아는거다., 그러니깐 터보를 전체 다 교체하려면 돈백만원 들을테니 일단 고장 가능성이 있는 부품을 갈자"

 이렇게 말씀하셔서 일단은 부품을 교체하기로 했습니다.

 


 

나중에 알아보니 저 부분이 터보 액츄에이터 혹은 가버너라고 불리고,

조속기, 제어기. 예로서 점화 시기의 진각, 오토매틱 변속기의 유압 제어. 디젤 엔진에서는 분사량 제어에 사용되고, 원심력을 이용해서 제어한다. 이 밸브의 조정이 잘못 되었을 경우 흡입 공기량에 대한 알맞은 연료가 공급 되지 못하므로, 매연발생, 출력 저하등이 발생할 수 있다.
- 스피드메이트 자동차 용어사전 - 

라고 합니다.

 



고객쉼터에서 수리 기다리는 중

 

 1층은 차량정비하는 곳이라 촬영금지라고 하네요. 그래서 첫 번째 사진도 네이버지도에서 가져온거 였고, 저는 2층에서 사람과 차 정비 모습이 안나오는 곳만 찍어요.

 

 2층 고객쉼터를 들어가면 일반 휴식공간이 있고 짧은 복도를 지나가면 여성전용 휴식공간이 있습니다. 기아 오토큐 중 몇 지점은 여성 배려 쉼터라고 해서 따로 휴식할 공간을 마련하나봐요. 아무튼 화장실도 남녀 따로 있고 엄청 깨끗하네요. 커피머신, 음료수용 냉장고, 고객용 컴퓨터 2개가 있어서 원하는대로 이용할 수 있어요.

 


부품교체 완료 및 스톨테스트 !

 11시에 부품 주문해서 12시에 부품 받고 1시까지 점심시간 후 정비 1시간만인 2시에 완료. 저는 11시에 집에가서 점심을 먹고 1시 30분쯤 다시 서비스센터에 와서 30분? 정도만 기다렸습니다. 부품이 있었다고 해도 대략 1시간 ~ 1시간30분 정도 소요되니깐 시간 잘 잡고 가세요.

 

부품을 교체하고 다시 한 번 스톨테스트를 해주셨는데 교체 전 1700~1800RPM 나왔으면 이후에는 2000RPM 이상 잘 나온다고 하시네요. 교체 전 후 테스트 할 때 보고 있었는데 교체 후에는 차가 앞으로 끌려나갈 정도로 출력이 잘 나왔어요.

 

사실 처음에는 교체 전에 덜 밟고, 교체 후에 많이 밟으면 잘 나가서 좋아진거라고 느꼈었네요.

그런데 터보 엑츄에이터의 진공관(?)에 공기를 불어 넣을 때 혹은 빨아들여서 뺏을 때 (기억이 잘 안나요) 둘 중 한 경우만 연동되는 부분이 움직여야 한다고 했어요. 그런데 제 부품은 테스트 해보니 두 경우 다 움직임이 있어서 결국 내부에 진공을 유지 못한다는 뜻이고 고장이라는 겁니다!! 엔지니어님 고장 원인 파악 제대로 하셨었던 거에요.! 소름

 

 

아무튼 무사히 정비를 하고 고속도로와 언덕길을 달려봤는데 문제없이 쭉쭉 치고 달리네요. 소리도 깔끔하고 속도 붙는 느낌이 나서 차가 건강해진 느낌을 받네요. 

 


 이전에 브레이크 디스크와 패드를 교체하고 이번에 터보 액츄에이터까지 교체하니깐 차에 대해 조금 더 알아보고, 다른 사람들은 어떻게 관리하는지 알고 싶어서 여기저기 찾아보다 쏘렌토 DIY 튜닝이라는 곳을 알게 됐어요.

 

 여기서 찾아보니 터보 액츄에이터 교환시에 교체전 스토퍼의 높이 진공압을 잘 알아두라고 하네요. (어떤 분이 액츄에이터 진공 게이지 440mmHG, 진공펌프 진공 게이지 500mmHG가 정상이라고 하셨어요.)

 


 

 사실 튜닝까지 생각은 없고 사람들이 부품을 얼마에 사는지, 내가 적당한 가격에 정비를 받은건지 알아보려고 가입했어요. 쏘렌토 검색하면 더 활발한 곳은 많은데 올뉴 쏘렌토, 더뉴 쏘렌토 이런거라.... 구형인 제 차랑은 거리감이 있어서 여기로 골랐네요.

 

혹시 저처럼 구형 쏘렌토 부품이나 셀프 분해? 청소? 이런거 알아보실 분 계실까봐 링크 남겨놨어요. (광고 아님)

 

 

쏘렌토 DIY 튜닝 : 네이버 카페

DIY를 통하여 자신의 애마를 더 돋보이게 하고 소중히 간직합시다.

cafe.naver.com

 


산본모터스 기아 오토큐 위치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