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다반사

[티스토리 광고] 구글 애드센스 광고단위 < 일치하는 콘텐츠 > 조건 알아보다.

뿌레도 2019. 8. 25. 15:26
728x90

 안녕하세요. 티스토리 잡학소식의 꿀빵이에요 ~

 

 오늘은 애드센스의 숨겨진 광고 단위 < 일치하는 콘텐츠 >에 대해서 적어보려고 해요.

 

 

 저는 이 블로그를 2018년 11월 8일 첫 게시글을 등록하면서 시작했는데 12월까지 글을 주기적으로 썼어요. 그런데 2018년 하반기 말 취업시즌부터 2019년 상반기 취업시즌까지 겹치면서 바빠지다보니 한 달에 한 번? 쓸까 말까한 정도까지 돼버렸어요.

 

 그러다 한 달 전인, 7월 23일부터 하루에 한 개씩 써보자 해서 오늘까지 2일 빼고 다 썼네요. 그 2일도 제가 짧은 휴가를 갔다와서 시간이 부족해서 못 쓴 날이에요.

 

 

 다시 글을 쓰기 시작한 날 부터 방문자 수와 누적 게시글 수를 차트로 나타내봤어요. 차트의 왼쪽에는 누적 게시글 수 축(값)이고 오른쪽은 일일 방문자 수 축(값)이 표시되어 있어요.

 

 7월 초 부터 방문자 수를 살펴보면 다시 글을 쓰기 시작한 날인 7월 23일까지 최소 46명에서 최대 162명이 다녀갔어요. 약 10일 뒤인 8월 4일까지 비슷한 추세를 보이다가 그 뒤로 늘어나기 시작했네요.

 

 방문자 수가 폭발적으로 증가한 원인은 "일본불매"와 "DHC 막말"에 대한 글을 썼기 때문이에요. 대표적인 글 두 개만 소개할게요.

 

2019/08/05 - 일본 불매운동 후속글 1, 롯데그룹과 일본의 연관성을 알아보자.

 

일본 불매운동 후속글 1, 롯데그룹과 일본의 연관성을 알아보자.

어제 롯데백화점에서 화장품을 사고, 비어있는 유니클로를 보면서 롯데와 일본의 관계에 대해서 궁금해졌다.그래서 오늘은 롯데지주 지분 구조를 시작으로 호텔롯데와 롯데백화점에 대해서 알아봤다. 시작은 롯데..

trivia-korea.tistory.com

2019/08/11 - 일본 화장품 기업 DHC 혐한 막말에 화장품 제품 목록 업로드했습니다.

 

일본 화장품 기업 DHC 혐한 막말에 화장품 제품 목록 업로드했습니다.

어제 저녁 8시부터 한국의 대표 포털사이트 중 네이버에서 DHC가 실시간 검색어 순위에 등장했다. 그 이유는 DHC Corporation의 자회사이며 인터넷 방송을 하는 DHC Television에서 한국의 일본 불매운동 비하발언..

trivia-korea.tistory.com

 

첫 번째 게시글은 롯데 그룹의 지분의 상당 금액이 일본으로부터 흘러들어 왔다는 글이에요. 이때 롯데가 많은 관심을 받고 있었는데 덕분에 일일 방문자 수가 600명을 넘길 수 있었던거죠. 저는 다른 사람들이 쓴 글이 아니라 롯데의 연간보고서와 분기보고서, 그리고 공식 홈페이지를 참고해서 글을 썼었어요.

 

 두 번째 게시글은 일본 불매운동 진행되는 와중에 화장품 기업 DHC에서 혐한과 막말 발언들을 하면서 관심을 받기 시작해 쓰게 됐어요. 대부분의 사람들이 DHC TV의 막말에 집중해서 글을 올릴 때 저는 거기에 추가로 DHC 화장품 리스트와 사진을 올리면서 일일 방문자 수 5000명 가까이 순간 늘었죠. 

 

 

 내가 쓰고싶은 글만 쓰다보면 눈에 띄는 방문자 수를 확보하지 못해요. 저도 그랬고 이 글을 보는 분들 중 몇몇 분들도 느끼실거 같아요. 하지만 무작정 실시간 검색어와 관련된 글을 쓰는 것은 블로그의 질을 낮춘다고 생각합니다. 데일리로 일상을 올리는 것처럼, 나만의 형식과 전달 방법을 통해 핫 이슈인 주제들을 써나가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다시 애드센스 이야기로 돌아오면, 주관적으로 누적 게시글 수가 100개가 넘고 일일 방문자 수가 200명 이상으로 일정기간 유지되면서 새로운 광고 단위인 < 일치하는 콘텐츠 >가 생긴다. 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니 꾸준한 포스팅과 함께 관심 받는 주제에 대해 나만의 방식으로 써가다 보면 금방 생기겠죠? 그리고 게시글을 쓸 때에는 반복적인 내용을 여러번 적을 경우 검색시 상위 글에 나오지 않을 수 있어요. 또, 게시글에 사진을 10장 이상 혹은 20초 가량의 동영상을 넣는 것도 글의 질 향상에 좋아요. 그림만 꽉 채우거나 글만 열심히 쓴다해서 높은 게시글 점수를 받는건 아닌가봐요 ~ 다른 사람과 동일한 내용 (논문의 표절검사 처럼)이 있다면 검색시 잘 안나온다고 하네요.

 


 

 < 일치하는 콘텐츠 > 사용시 이점

 

 

< 일치하는 콘텐츠 > 를 이용하면 페이지 조회수 증가, 수익 증가, 블로그 내 홍보 다른 게시글 홍보 효과까지 볼 수 있다고 애드센스에서 말해주네요. 구글에서는 다양한 분석을 통해 어떤 방식으로 블로그를 운영해야 좋은지 알려줘요.

 

 제가 아는 것은 애드센스의 분석 페이지 & 실험실과 구글 애널리스틱이 있어요. 이에 대해서는 나중에.......

 


 

 < 일치하는 콘텐츠 > 광고 옵션

 

 

 일치하는 콘텐츠에는 광고를 넣을수도, 뺄수도 있어요. 광고 옵션에서 광고를 켜주면 빨간색 네모처럼 광고가 들어가게 돼요. 주로 내 게시글 5~6개와 광고 2~3개가 포함되네요. 광고 옵션을 끄면 전체 다 내 게시글로 채워줘요.

 

애드센스의 일치하는 콘텐츠는 저같이 HTML 코딩을 못하는 사람에게 정말 좋은 서비스인거 같아요. HTML 편집이 가능한 사람들은 직접 페이지를 꾸미고 관련된 게시글을 사진과 함께 넣을 수 있는거에 반면 저는 그렇지 못하거든요. 때문에 티스토리를 포함해 블로그 레이아웃, 스킨을 파는 사람들도 있답니다.

 


 

 < 일치하는 콘텐츠 > 반응형 & 맞춤

 

 

 일치하는 콘텐츠 뿐 아니라 애드센스의 광고 단위는 모두 반응형과 맞춤 중에 선택하도록 돼있어요. 반응형은 내 블로그의 레이아웃에 맞춰 알아서 사이즈를 조절해주는 형식이에요.

 

 제 블로그를 기준으로 왼쪽 사진에서 콘텐츠가 세로로 되어있는 것은 핸드폰으로 봤을 때 표시되는 방식이고, 오른쪽 사진에서 콘텐츠가 4x2로 되어 있는 것은 PC에서 봤을 때에요. 만약 제 블로그보다 HTML의 BODY 사이즈가 크고, SIDE BAR 부분이 숨겨져있다면 5x2 혹은 6x3도 나올 수 있다고 봐요.

 

 

 예를 들어서 이런 형식으로 나타나겠죠?? 이건 제가 맞춤 사이즈로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 사이즈를 키웠을 때 봤던 형식이에요. 6x3 사이즈면 지금 제 누적 게시글의 1/6 정도는 다 나오겠네요.

 


 

 < 일치하는 콘텐츠 > 코드 넣기

 

 일치하는 콘텐츠 코드도 다른 광고들과 마찬가지로 블로그 관리 - 플러그 인 - 구글 애드센스(반응형)에 넣어주시면 됩니다. 주로 상단보다는 하단 쪽에 넣어주고, 그 편이 글을 보기 더 좋습니다. 대부분 글을 다 읽고 다른 글로 넘어가니까요.

 

다음번에는 구글 애널리스틱과 애드센스 수익에 대해 써봐야겠네요.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