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기록/[ 대한민국 ]

[경기도 과천 관광지] 여름의 서울대공원 동물원 2편 - 겜스복과 얼룩말, 사막여우, 프레리독

뿌레도 2019. 8. 9. 09:35
728x90

 동물원에 입장하니 무료 순환버스가 출발지에서 대기를 하고 있었다. 입구에서 약 80m 정도 떨어진 곳이었는데 빠른 걸음으로 갔지만 이미 버스 안에는 사람들이 가득 차 있었다. 매 정시와 30분에 출발하는 순환버스 정보를 알았다면 서두르거나 시간에 맞춰서 갔겠지만 나는 몰랐었다. 그래서 그냥 천천히 걸어서 구경하기로 했다.

 


서울대공원 동물 1. 겜스복과 얼룩말

 

 

 처음 만난 동물은 사막의 개척자 겜스복(Gemsbok, Oryx Gazella)과 얼룩말이다. 아프리카 남부에서 온 겜스북은 주로 건조지역, 초원지역에 서식하며 멸종 비위협군에 속해서 개체수는 많은 것 같다. 같이 있는 얼룩말(Zebra, Equus)은 사하라 사막의 남쪽에 분포하며 사바나 혹은 시야가 트인 덤불, 목초지 등에 서식한다.

 


서울대공원 동물 2. 타조

 

 

 두 번째는 타조를 만났다. 타조(Ostrich, Struthio Camelus)는 아프리카 전체적으로 분포하며, 반사막지대, 황무지 혹은 초원 지역에 서식한다. 타조는 시속 90km의 속도까지 달릴 수 있지만 아쉽게 날개가 퇴화해 날지는 못한다... 또륵.

 

 타조의 수컷이 날개 끝이 희고 몸은 검은색, 암컷이 전체가 연갈색, 갓 부화한 애기 타조는 누런 갈색이고 목에 세로로 4개의 줄무늬가 있다고 한다. TMI지만 이 정보로 유추하건데 영상의 타조는 수컷이다. 사진을 찍으려다 이상한 행동을 하길래 궁금해서 영상으로 남겨봤다.

 


서울대공원 동물 3. 사막여우(페넥여우)

 

 

 세 번째 동물은 주로 사막여우라 부르는 페넥여우(Fennec Fox, Vulpes zerda)다. 여기서 페넥은 아프리카 여우 혹은 아프리카산이라는 뜻이다. 사하라 사막, 시나이 반도,사우디아라비아 북부의 사막지대에 분포해 있으며 주로 모래사막과 반사막에 서식하기 때문에 우리나라에서는 사막여우라고 불리운다.

 

 사막여우의 귀는 얇고 커서 열을 잘 배출하며 소리를 잘 듣는데, 모래 위를 움직이는 벌레 소리를 듣는다고 한다. 털은 일교차가 큰 사막의 밤을 견딜 수 있게 도와주고, 털이 나있는 발바닥은 사막에 발이 빠지지 않게 해준다. 사막여우는 쌍이나 무리로 다니며 주로 야행성이기 때문에 우리가 동물원에 갔을 때는 자고 있었다. 해가 질 무렵에 일어나서 활동하다가 동이 틀 무렵 다시 잔다고 하니 아침일찍 혹은 저녁늦게 가면 깨어있는 것을 볼 수 있을거다.

 

 첫 번째 사진에서 통나무 위에 있는 여우가 가장 나이가 많은 것으로 보인다. 사진을 찍기전에는 아래 있었는데 다리를 절뚝거리고 색이나 주름을 봐서 그렇게 생각된다. 또 밤잠(?)이 없어져 다른 여우들이 잘 때 깨어 있다.

 


서울대공원 동물 4. 프레리독

 

 네 번째 동물은 프레디도그(Mexican prairie dog, Cynomys mexicanus)이다. 프레디독은 절멸 위기종(멸종 위기종?) 위기(Endangered) 단계로 보호가 필요한 동물이다. 주로 북 아메리카 멕시코 지역에 분포해 있으며 해발 1,600∼2,200m 지역의 바위가 없는 넓은 풀밭에 서식한다고 한다. 이렇게 귀한 동물을 저지대 인공 바위들로 감싸진 곳에 모셔도 되는지 모르겠다.

 

 프레디독은 수컷 1마리에 암컷 4∼5마리, 그리고 새끼들이 모여 한 무리를 이룬다고 되어있는데 오른쪽 사진처럼 보들보들한 애들이 모여서 있다. 왼쪽사진은 왠지 모르게 처량해 보이는 프레디독으로 창 밖을 바라보고 있다. 프레디독을 구경하는데 움직이지를 않는다... 그냥 눈을 뜨고 숨만 쉬고 있었다. 사막여우 다음으로 활동량이 최저... 그래도 눈은 뜨고 있으니 활동중인 것일까?

 

 단순히 사진을 올리고 설명을 쓰는데 시간이 오래 걸린다. 동물 1~4를 쓰는데 한 시간 가량 걸렸으니 내가 글재주가 없는 것인지.. 힘들다. 사람들이 많이 봐줬으면 좋겠다. 아직 미어캣, 피그미하마, 산양(?), 물개 등 많이 남아있다.


 

 1편 - 코끼리 열차, 동물원 입장권 그리고 무료 순환버스 정보

 

[경기도 과천 관광지] 여름의 서울대공원 동물원 1편 - 코끼리 열차, 동물원 입장권 그리고 무료 순환버스 정보

지난 7월 27일 토요일 서울대공원 동물원에 데이트를 하러 갔다. 서울대공원 주차장을 찍고 도착하니 입구에서 주차요금을 내야했다. 주차를 몇 시간을 하던 일괄적으로 5,000원을 받는거 같다. (최대한 오래 있는..

trivia-korea.tistory.com

마지막편 - 미어캣, 피그미하마, 물개 등

 

[경기도 과천 관광지] 여름의 서울대공원 동물원 마지막편 - 미어캣, 피그미하마, 물개 등

동물원 마지막편은 미어캣, 피그미하마, 물개 영상과 곰, 호랑이, 기린의 사진이 있다. 영상이 있는 동물을 주로 작성하고 나머지 동물들은 기타 등 으로 할 예정이다. 워낙 우리가 잘 알고 있기 때문이기도 하다...

trivia-korea.tistory.com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