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다반사

4차 산업혁명이 우리가 살고 있는 현 사회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개인적인 의견

뿌레도 2018. 12. 12. 23:34
728x90

2018년 12월 12일 23시 34분

4차 산업혁명이 우리의 사회에 미치는 영향




의견 : 4차 산업혁명은 우리 사회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4차 산업혁명? 더욱 불편해졌다?>

 4차 산업혁명은 컴퓨터와 인터넷 기반의 정보혁명인 3차 산업혁명에서 생성된 정보에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빅데이터를 첨가하여 새로운 분야가 파생되어 나온 것이다. 산업혁명이 성숙하는 기간은 약 100년이라는 전문가의 의견으로 보아 4차 산업혁명이라는 말 보다는 3.5차 혹은 3차 파생 산업혁명 정도가 적당하다고 보인다.


 스마트 팩토리의 출현으로 사람이 5초면 할 일을 AI, 딥러닝 기술을 이용해 50초가 걸린다는 학술지를 보았다. 4차 산업혁명이라는 혁신을 앞세워 만든 공장에서 10배가 긴 시간이 걸리는 제작시간을 보고 더욱 불편해졌다고 제기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 모든 기술은 도입 초기에 사람을 따라가지 못하는 것을 다른 분야에서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다. 하지만 그 기간은 매우 짧은 순간이고 3년이 채 지나기 전에 모두 해소될 것이다.

<실생활에 어떤 변화를 줄 것인가?>

 첫번째로 우리가 실생활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것은 홈 IOT이다. 내가 사는 집에 사물인터넷을 접목시켜 집 안에 있던 밖에 있던 집 안의 장치(가스, 콘센트, 가전제품)를 제어할 수 있는 것이다. IOT 설치 이전에는 가스나 TV, 에어컨 등을 키고 외출했을 때 집으로 돌아가서 꺼야 했지만 이제는 스마트폰을 통해 가스를 잠그거나 가전제품을 끌 수 있다. 추가로 침대에 누워 핸드폰을 하다가 잠이 들면 자동으로 불을 꺼주고 커튼을 내려주는 기능도 생겨났다.

 두번째로 아직은 테스트 단계이지만 자율주행 자동차가 있다. 최근 흰색 옷을 입은 보행자를 인식하지 못하고 치고 지나가는 사건이 발생하여 문제가 되었다. 하지만 기술이 없는 것이 아니라 아직 추가하지 않은 단계이므로 얼마 지나지 않아 해소될 것이다. 아직 100% 자율주행은 없지만 뛰어난 주행보조 장치의 덕을 보고 있다. 고속도로 주행시 일정속도를 유지해주거나 주행차선을 이탈했을 때 경보를 울리고, 같은 차선으로 자동 주행하는 기술을 이미 적용되었다.

 위와 같이 우리의 생활을 보다 편리하게 해주는 기술이 4차 산업혁명의 이름 하에 나오고 있다. 기술의 부정적인 면만 보고 반대할 것이 아니라 폭넓게 보는 통찰력을 길러야 할 시기이다.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