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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권취업] 우리은행 심화면접 자료 공유 3 < 해외 진출 지역 선정, 예대율 규제 대응방안, 민원감축, 지주사 전환 후 사업전략, 고액자산가 유치 확대 >

뿌레도 2019. 9. 14. 00: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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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은행의 해외 진출 추가 지역 또는 국가 선정

 

(1) 현황

 

- 미국, 인도네시아, 중국(홍콩), 러시아, 브라질, 캄보디아, 미얀마, 필리핀, 베트남, 바레인, 방글라데시, 인도, 호주, 두바이, 말레이시아, 이란, 폴란드, 독일, 영국, 개성공단 임시사무소 등에 진출

- 최근, 독일에 유럽법인 설립 인가를 획득하여 기업금융, 투자금융, 수출입금융, 외화송금, 리테일 업무가 가능해졌다.

 

 

(2) 대응방안

 

- 타행이 동남아시아 진출에 몰두하고 있을 때, 독일에 유럽법인을 설립한 것을 활용, ‘EU 지역 동일인 원칙’에 따라 다른 유로 국가에 지점 설치 용이

- 게다가 동유럽에서 사업을 하는 국내 기업이 많음을 이용, 그들의 원활한 자금지원을 도우며 사업 진출의 기반으로 삼을 수 있음 

 


 

 

2020년 예대율 규제 적용에 대한 은행의 대응방안

 

(1) 현황

 

- 금융당국은 2020년에 가계대출에 대한 위험 가중치를 15% 높이고, 기업대출에 대한 위험 가중치를 15% 낮추는 방향을 추진

- 이에 따라 가계대출 취급을 늘려온 은행들의 예대율이 급격하게 상승할 전망

 

 

(2) 대응방안

 

- 단기적으로, 핵심예금유치 확보 

   [예] 고객들의 취미, 성향에 맞춘 금융상품 제공 : 등산을 취미로 하는 고객에게 코스를 다 돌고 인증을 하면 우대금리 제공 

   [예] 법인고객과의 탄탄한 관계를 바탕으로 CEO, 임원 등을 주거래 개인고객으로까지 유치

- 중장기적으로 대출 포트폴리오 조정 

(출혈 경쟁이 예상되는 중소기업보다 벤처기업, 혁신성장 기업을 발굴해 투자해 장기적인 우량 고객을 확보)

 

 


 

 

민원을 감축하기 위한 우리은행의 대응방안

 

(1) 현황

 

- 2분기 기준, 우리은행 민원 건수는 682건으로 전기대비 657% 증가. 그러나, 차세대 전산시스템 ‘위니’ 개통에 따른 전산장애 민원을 제외하면 전기 대비 34.4% 감소 

- 영업본부를 대상으로 금융소비자 보호 우수 영업본부 인증제 운영 

- 금융소비자 보호 청정 영업점 운영 

 

 

(2) 대응방안

 

- 고객들과 우리은행의 소통 창구 신설

[예] 국민, 신한은행의 경우, ‘고객자문단’을 운영하며 고객들이 해당 은행의 서비스를 이용하며 겪는 불편사항을 직접 은행에 제공함 → 불편사항을 ‘민원’으로 등록하지 않으면서도, 은행 자체의 개선사항으로 만들 수 있는 효과

- 전산 시스템 안정화 (?) 

- 불완전 판매 등에 교육 등 행원 윤리의식 교육 강화

 

 

 

지주사 전환 후의 우리은행 사업전략 제시

 

(1) 현황

 

- 7일 금융위의 지주사 인가 후, 8일 임시이사회를 열어 지배구조 문제, 대표이상 선임 문제 논의

 

 

(2) 사업전략

 

- 지주사 설립 후, 1년 동안은 내부등급법이 아닌 표준등급법을 적용받아 BIS 자기자본비율이 낮아지는 만큼 출자여력이 충분치 않음 → 1년 이내에는 자산운용사, 부동산신탁사 등 자본 부담이 크지 않은 회사부터 인수하는 게 적절

- 1년 후에는 지주사 체제 하에서 출자한도가 130%까지 증가해 증권사, 보험사 등의 인수가 가능해 짐 + 은행 체제아래에서 불가능했던 은행 및 비은행 간 고객 정보 공유가 가능해 짐 → 금융상품 라인의 다양화 및 계열사 간 시너지 효과 증대로 고객에게 맞춤형 종합자산관리 서비스 제공 가능(→자산관리 부문 경쟁력 제고)

 

[참고 : 표준등급법은 신용평가회사가 제시하는 신용등급에 기반을 두고 금융사 전체 표준치의 위험 가중치를 매기는 방식인 반면, 내부등급법은 내부 상황을 고려해 자체적으로 자산의 신용등급을 평가하고 위험을 산출하는 방식이다. 표준등급법을 사용하면 보유자산에 대한 위험가중치가 올라가기 때문에 자기자본비율(BIS)은 하락한다.]

 

 


 

 

고액자산가 유치 확대를 위한 사업전략 제시

 

(1) 현황

 

- 전문 PB 인원 부족으로 인해 고액자산가 유치가 타행 대비 미비

- 자산관리 브랜드(투 체어스)에 대한 낮은 인지도

 

 

(2) 대응방안

 

- 자산관리 특화점포와 일반 영업점 PB에게 일괄적으로 적용되는 실적 평가 방식을 개선함으로써 자산관리 특화점포 PB들에게 동기부여 강화 (현재, 특화점포와 일반 영업점 PB 모두 에게 동일한 KPI를 적용 중)

- 경력 PB직원 채용 + 행내 PB 교육 강화 병행

- 자산관리 브랜드(투 체어스) 인지도 제고를 위해 은퇴설계 세미나 등 이벤트를 개최하고 PB들의 상담 제공

- 탄탄한 법인고객과의 관계를 바탕으로 CEO, 임직원 등 자산가들을 개인고객으로 유치 (이를 위해 RM과 PB 협업 필요)

- 자산관리 범위를 금융자산, 부동산에 한정하는 것이 아닌 그림, 도자기 등으로 확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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